블랙베리 10 이란? Q10 장단점 및 스펙! 마지막 폰은 무엇이었을까?

제공

■ 블랙베리 10 이란?

블랙베리 10은 블랙베리에서 개발한 새로운 운영체제 입니다. 2010년 4월에 RIM(Research In Motion)이 QNX를 인수한 이 후 블랙베리 10을 만들었는데요. 블랙베리 10은 약칭으로 ‘OS10’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영문권에서는 거의 ‘BB10’으로 부르는데요. 2012년 11월, RIM(Research In Motion)이 연례행사인 블랙베리 월드 컨퍼런스에서 차세대 소프트웨어, 블랙베리 10을 탑재한 첫 번째 모델을 공개했습니다. 그런데 해당 제품은 개발자용이었으며 정식으로는 출시되지는 않았습니다. 그 이후 2013년 1월 블랙베리 10 시리즈인 Q10과 Z10의 공식적인 출시발표가 있었습니다. 현재 블랙베리는 핸드폰 시장에서 퇴출되었는데요. 그런 의미에서 해당 모델은 가치가 있다 생각합니다. 과거 블랙베리의 전성기를 보여주는 중요한 모델이라는 점 때문입니다.

■ 블랙베리 10의 QNX 란?

블랙베리 10은 QNX을 기반으로 개발되었습니다. QNX는 1982년 개발된 유닉스 계열의 실시간 운영체제 입니다. 해당 운영체제는 임베디드 시스템에도 많이 사용되었는데요. 여기에 마이크로커널 아키텍처를 사용하여 안정성과 실시간성이 뛰어난 장점이 있습니다. 현재 QNX를 모바일 시장에서는 볼 수 없어도 산업전반에 다른 분야에서 소식을 들을 수 있습니다. 그 내용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자동차 산업

QNX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드카 등의 자동차 분야에서 운영체제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바이두, 포드, 재규어, 엔비디아, 비스테온, 덴소 등의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합니다.

◐ 방위 및 보안산업

QNX는 방위 및 보안산업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무인항공기 제어시스템이나 JTRS 무선군용 통신시스템에 탑재되고 있는데요. 탱크이동 경로를 추적하는 음향 센서에도 활용될 만큼 보안과 안정성에 있어 굳건함을 보이고 있습니다.

■ 블랙베리 10 시리즈 장점

블랙베리 10 시리즈인 Q10는 2013년 1월에 최초 공개되었고 2013년 4월에 출시된 바 있습니다. 당시 한국에는 출시되지 않았음에도 일부 사람들 중에는 해외 직구를 통해 구입하는 상황도 발생했습니다.

◐ 블랙베리 Q10 스펙

사실 블랙베리의 감성이 그대로 반영된 제품은 Z10이 아닌 Q10 입니다. Z10과 Q10의 차이가 있다면 플터치스크린과 풀쿼티키보드, 그로인한 화면크기, 배터리 용량 정도인데요. Q10의 경우 3.1인치의 Super AMOLED를 사용하였으며 해상도는 720 x 720으로, 328ppi의 화질을 갖고 있었습니다. 후면은 폴리아마이드 유리섬유로 만들어졌으며 LTE를 지원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블랙베리 Q10은 “상당히 매력있는 디자인 이었다!”라고 생각합니다. 사실 요즘과 같이 화면을 접어서도 사용할 수 있는 시대에 직접 눌러서 타이핑하는 그 아날로그 감성이 그리울 때가 있습니다. 블랙베리 Q10은 실물이 아닌 사진만 보고 있어도 눌러보고 싶다는 점에서 요즘의 핸드폰과 다른 매력을 지녔다 생각합니다. 여기에 블랙베리만이 뿜을 수 있는 독특한 디자인이 감성을 끌어내는 매력이 있습니다. 그리고 당시 블랙베리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메신저가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았는데요. 사실 블랙베리는 초창기 부터 이메일과 메신저 기능에 강점을 갖고 있었습니다. 이는 블랙베리 10 모델들 에도 반영되었는데요. 전반적으로는 이전 다른 모델에서도 선보였던 보안성과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평을 받았습니다. 이를 통해 블랙베리 10 모델은 기업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 블랙베리 10 단점

블랙베리 10 시리즈의 단점 또한 분명 존재합니다. 사실 블랙베리의 전반적인 문제가 곧 블랙베리 10 시리즈의 단점이 되었다 생각하는데요. 우선 빠르게 변화하는 스마트폰 시장의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다는 점에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매우 기본적인 기능인 GPS부터 정확도가 떨어졌는데요. 당시 이는 안드로이드와 비교가 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여기에 전체적으로 앱 생태계가 부족했습니다. 블랙베리가 기업고객들에게 인기였던 이유! 바로 메신저의 한계가 들어난 것인데요. 이 또한 앱 생태계 부족, 뒷북 차원의 수준이었습니다. 회사사람들에게 메신저로 얘기할 수 있는 매체가 블랙베리였어야 하는 전제가 뒤 바뀐 겁니다. 바로 카카오톡과 왓츠앱 등의 대중화 때문이었는데요. 즉 사람들에게 블랙베리폰은 더 이상 흥미의 대상이 될 수 없었습니다. 여기에 블랙베리 10 시리즈는 배터리 소모와 발열의 문제까지 더해져 소비자들로부터 외면을 받았습니다. 이와 같은 문제들로 사람들은 점점 블랙베리폰을 멀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 블랙베리 마지막 스마트폰

그렇다면 블랙베리의 마지막 스마트폰은 무엇이었을까요? 이는 2017년에 출시된 BlackBerry KEYone, BlackBerry Motion, BlackBerry KEY2 가 있습니다. 이후 블랙베리에서는 더 이상의 핸드폰을 출시하지 않았는데요. 블랙베리 OS 7.1 이하, 블랙베리 10 OS, 블랙베리 플레이북 OS 2.1 이하 버전 등 기존 서비스에 대한 지원이 2022년 1월 4일부로 공식적으로 종료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블랙베리 10과 관련된 정보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여러 브랜드의 여러 핸드폰들이 그러했듯 장점과 단점 모두 갖고 있습니다. 다만 그 장점에 있어서 만큼은 다시 사용해보고픈 마음은 어쩔 수 없는 듯 합니다.


코멘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