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산소 운동 후 사우나! 사우나 장단점 알아보기

근력운동이나 유산소 운동 후 사우나를 하면 좋을 거 같지만 정말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는지 아니면 기분 탓인지 궁금하셨을 텐데요. 실제 그 효과와 주의사항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신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하여 본 글에서는 운동 후 사우나! 그리고 사우나 본연의 장단점을 알아보는 것으로 그 효과와 잠재적 위험요소를 살펴보겠으니 아래 내용에서 확인해 보시길 바랍니다.




운동 후 사우나

유산소 운동 후 사우나

심장건강 개선

유산소 운동 후 사우나를 하면 어떤 점이 좋을까요? 우선 심장건강에 청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사우나가 심박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인데요.


참고로 정상적인 휴식기 심박수 범위는 60~80이며, 이 수치가 낮을수록 심장과 심혈관의 건강상태가 양호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런 점으로 보아 심박수에 민감한 유산소 운동일수록 사우나가 도움이 되겠네요.

최대 산소 소비량(VO₂ max)을 증가

사우나는 최대 산소 소비량(VO₂ max)을 증가시키는데요. 최대 산소소비량은 운동 중 신체가 쓸 수 있는 산소량으로 그 수치가 높을수록 체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누적효과는 결국 지구력 향상에 기여를 하는데요. 특히 높은 지구력을 요하는 유산소 운동에 사우나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사우나 후 유산소 운동

반대로 생각해 보겠습니다. 만약 사우나 후 유산소 운동을 하면 어떨까요? 이에 권장드리지는 않습니다. 그 이유는 체온과 수분 때문인데요.


사우나를 하게 되면 체온이 상승하고 수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이를 회복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2시간의 휴식시간이 전해질 균형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에 참조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근력운동 후 사우나

근육이완 & 피로회복

사우나는 웨이트 운동 후에도 도움을 주는데요. 운동을 하게 되면 체온이 상승하고, 사우나는 여기에 체온을 더욱 높여줍니다. 이와 함께 가져올 효과는 근육의 이완입니다.


또한 사우나는 젖산으로 인한 근육의 피로까지 줄여줍니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높은 온도의 사우나는 단백질 생성에 도움을 주고, 이렇게 생성된 단백질이 곧 젖산의 축적을 지연시키게 됩니다.

인슐린 감수성 향상

사우나에는 인슐린 감수성향상과 성장호르몬 분비촉진의 효과가 있습니다. 인슐린이 분비됨으로써 섭취한 영양분이 근육에 잘 스며들도록 돕는데요.


위와 같은 영향들이 근육량 유지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면역체계 개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 후 사우나 장단점 썸네일

사우나 장단점

사우나 장점

지금까지 운동과 연관하여 사우나를 설명드리다 보니 사우나의 장점 대부분이 소개된 거 같은데요. 위에서 설명드리지 않았던 사우나의 또 다른 고유장점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우선 혈액순환이 있습니다. 사우나의 열기는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을 개선합니다. 또한 사우나를 하는 일반적인 목적은 땀 배출 일텐데요. 이 땀의 배출을 통해 피부재생과 콜라겐 생성이 촉진되게 됩니다.

사우나 단점

물론 사우나가 장점만 있는 것은 결코 아닙니다. 단점도 분명 존재하는데요. 이 단점이라는 것이 일반 보통의 사람이 아닌 특정질환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해당되며 아래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장혈관 및 뇌혈관 질환악화

심장혈관 및 뇌혈관 질환을 갖고 있는 분들은 사우나 이용에 매우 주의가 필요합니다. 사우나 이용 시 말초혈관이 확장되면서 주요 장기인 심장혈관이나 뇌혈관에 혈류량이 줄게 되는데요.


이로인해 갑작스런 쇼크 또는 심장혈관 질환들의 발작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장병 병력이 있거나 고혈압을 앓았던 환자분들은 사우나 전에 따뜻한 물로 천천히 체온을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사우나 이용시간은 최대 10~15분을 넘겨서는 안된다는 사실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탈수 및 저혈압 위험

사우나는 탈수 및 저혈압의 위험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갑상선기능항진증 환자의 경우 뜨거운 공간에 있으면 땀을 지나치게 많이 흘려 탈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체액량이 줄어들어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더불어 근육경련과 함께 실신의 위험이 있다고 하니 조심할 필요가 있습니다.

피부감각 저하로 인한 화상

사우나는 고열과 연관이 있기에 화상의 위험을 항상 생각해야 하는데요. 특히 당뇨병이 있는 분들이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당뇨병이 심하면 피부감각이 둔해 지는데요.


이로인해 피부의 뜨거움 또한 느끼지 못해 화상이나 궤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쩌면 해당되는 분들은 사우나를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정맥류 악화

마지막으로 하지정맥류 악화가 있습니다. 사우나의 열기는 혈관을 확장시키며, 이로인해 정맥의 혈액이 더 많이 고이게 되는데요. 따라서 하지정맥류가 있는 분들은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질환이 있다면 사우나 외에도 다리에 직접적인 열 노출이 있을 수 있는 반신욕이나 뜨거운 목욕 또한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운동 후 사우나! 사우나 장단점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아무리 좋은 것도 과하면 탈이 나기 마련인데요. 장시간 사우나는 피부의 노화를 촉진합니다.

이는 피부 속 수분을 빼앗아 모공이 넓어지고 피부 탄력을 줄게 하는데요. 따라서 사우나는 아무리 길어도 30분 이내로 마무리 하는 것이 좋겠다는 점을 말씀드리며 이만 마치겠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