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컬레이터 역사 및 작동원리! 유지보수 과정은?


에스컬레이터는 19세기 말 단순한 컨베이어 벨트 형태에서 시작해 지금은 건물 내 필수 이동수단으로 자리 잡았는데요.


여러 혁신가들과 개발자의 노력으로 발전해온 에스컬레이터는 단순한 기계를 넘어 우리 일상에 편리함을 더하는 기술적 업적이 되었습니다. 본 글에서는 에스컬레이터 원리와 역사 등! 관련정보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역사

에스컬레이터는 현 시대에 사람의 이동에 있어 없어서는 안 될 중요 이동수단입니다. 그 시작은 19세기 말이며, 당시의 에스컬레이터의 모습은 지금 우리가 이용하고 있는 에스컬레이터의 모습이 아니었습니다.


첫 번째 에스컬레이터는 경사진 컨베이어 벨트 형태를 하고 있었는데요. 이는 ‘제시 레노라’라는 미국 발명가에 의해 창안되었습니다. 1896년 그는 처음으로 뉴욕시에 공개한 바 있는데요.


당시에는 에스컬레이터가 이동수단이 아닌 놀이기구로써 역할을 했습니다. 에스컬레이터가 계단의 형식으로 발전한 것은 ‘찰스 시버리’에 의해서 인데요.


시버리는 1897년 에스컬레이터의 혁신적인 디자인을 개발했으며 이는 1900년 파리엑스포에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그 디자인은 스텝이 계단처럼 움직여 사용자가 안정적으로 서 있거나 움직일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역사 작동원리 유지보수 상상이미지
ㆍ이해를 돕기 위한 추상적 이미지

이런 발명은 당시 사람들에게 큰 관심을 갖게 하였는데요. 그 후 시버리는 자신의 발명품을 오티스 엘리베이터 회사에 판매하게 됩니다. 이 때부터 에스컬레이터는 대형 제조회사들에 의해 대량생산되기 시작하였습니다.


20세기 초부터는 에스컬레이터의 보급이 급속도로 확산됐습니다. 상업건물이나 공공시설, 백화점 등 다양한 공공장소에 설치되어 사람들의 편리를 도왔는데요.


에스컬레이터를 이용함으로써 이동시간을 단축시켜 주었고 이동의 편리성을 크게 향상시켰습니다. 이처럼 에스컬레이터는 단순한 이동수단을 넘어 현대사회 발전과 함께 성장해온 기술적 업적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 작동 원리

에스컬레이터는 건물 내에서 효율적으로 연결된 이동수단 입니다. 에스컬레이터의 원리는 비교적 간단하지만 그 작동방식에 있어서는 다양한 기계적요소들이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결국 이런 요소들이 상호작용하여 에스컬레이터는 움직이게 되는데요. 에스컬레이터를 원할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그 구성요소들의 역할과 이들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아야 합니다.




스텝 (Steps)

스텝(Steps)은 에스컬레이터의 가장 기본적인 구성요소 입니다. 스텝은 계단형태의 판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스텝들은 사용자가 서거나 이동할 수 있는 발판역할을 합니다.


각 스텝은 특별한 메커니즘을 통해 일정한 간격을 유지하게 됩니다. 상단에서는 평평한 모습을 하고 있으며 하단에서는 계단처럼 보이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체인 (Chains)

체인 (Chains)은 스텝을 움직이게 하는 주요 동력원입니다. 에스컬레이터에서 체인은 양쪽에 위치합니다. 이 체인이 갖추어야 할 특성은 뛰어난 내구성입니다.


체인은 상단과 하단의 스프로킷에 의해 움직이며 이를 통해 스텝을 안정한 속도로 이동시키게 합니다.

스프로킷 (Sprockets)

다음은 스프로킷 (Sprockets) 입니다. 스프로킷은 체인을 구동시키는 톱니바퀴 장치입니다. 에스컬레이터의 핵심부품이라 할 수 있는데요.


이 장치는 에스컬레이터의 상단과 하단에 위치하며 전기모터에 의해 작동합니다. 스프로킷이 회전하며 체인을 돌리고, 이 과정에 체인에 연결된 스텝이 돌아가는 형태가 갖추어지게 됩니다.

전기 모터 (Electric Motor)

에스컬레이터의 심장과도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전기 모터인데요. 전기모터는 에스컬레이터가 작동하도록 하는 주동력원 입니다.


모터는 스프로킷을 회전시키며 이를 통해 스텝이 안정적이고 평속도를 유지할 수 있게 됩니다. 또한 효율성과 안정성을 위해서는 항상 정밀하게 조정될 부품이기도 합니다.




에스컬레이터의 안전 장치

에스컬레이터는 사람이 이용하는 이동수단인 만큼 확실한 안전장치가 필요로 한데요. 에스컬레이터의 안전장치로 비상정지 장치가 있습니다. 비상상황 발생 시 에스컬레이터를 즉각적으로 정지시킬 수 있는 장치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나 물체가 끼이는 것을 감지하여 에스컬레이터를 자동으로 정지시키는 센서가 있는데요. 그리고 에스컬레이터 양쪽에 설치된 안전바는 사용자의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설계되어 있습니다.

에스컬레이터의 유지보수

에스컬레이터의 유지보수는 사용자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며 안전한 운행과 장기적인 사용을 보장하기 위한 필수적 조치입니다.


이는 정기적인 점검과 적절한 유지보수를 통해 에스컬레이터는 최적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는데요. 아래 에스컬레이터 유지보수에 있어 주요단계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정기적인 점검의 중요성

에스컬레이터는 매일, 주간, 월간 그리고 연간단위의 체계적인 점검이 필요합니다. 이런 점검을 통해 에스컬레이터의 작동상태를 파악하고 안전장치의 정상 작동여부, 이상소음의 발생유무를 체크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점검은 예상치 못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고, 장애발생에 대한 신속한 대응의 기초가 됩니다.

청소의 중요성

에스컬레이터에 있어 청소는 매우 중요한 관리입니다. 에스컬레이터의 스텝, 핸드레일, 발판 등은 사용자의 안전과 직결되기 때문에 항상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하는데요.


먼지와 이물질은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임을 방해하고, 부품의 마모를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핸드레일에 묻은 먼지는 이용자에게 불쾌함을 주고 위생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기에 청결을 유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적절한 윤활의 필요성

에스컬레이터의 움직이는 모든 부분은 적절한 윤활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는 부드러운 운행을 위해 필요한 관리인데요.


윤활유는 마모를 줄이고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관련하여 윤활유의 종류, 주입량, 그리고 주입 주기는 제조사의 권장 사항을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부품 교체 및 수리의 중요성

정기점검을 통해 발견된 부품의 손상에는 교체나 수리가 필요로 합니다. 그렇기에 에스컬레이터의 주요 부품인 스텝, 체인, 핸드레일, 전동기, 제어 시스템 등의 상태를 주의 깊게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에스컬레이터의 안정적인 운행을 위함입니다.

마무리

지금까지 에스컬레이터 원리를 주제로 관련된 정보를 살펴보았습니다. 에스컬레이터는 단순한 계단이 아닌, 현대 문명이 선사한 편리함의 상징으로써 앞으로도 우리 곁에 묵묵히 그 역할을 다할 텐데요.

매일 수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에스컬레이터인 만큼 앞으로도 안전하고 효율적인 이동수단으로 역할을 다하기 위해 세심한 관리와 지속적인 기술 발전이 계속되어야 할 것입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